내꿈을 펼쳐라

모과차 효능 만드는법 배워보기 본문

건강

모과차 효능 만드는법 배워보기

알콩달콩 살기 2018. 5. 24. 06:36



'과일전 망신은 모과가 다 시킨다' 라는 말이 있는데요. 모과는 냄새와 빛깔은 좋으나 맛을 보면 너무 새콤해서 인상을 찡그리게 됩니다. 모과는 능금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 교목인데 자라는 높이는 3∼6m 가량이나 되며 줄기에 비늘 모양처럼 생긴 구름 무늬가 있고 잎은 타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모과는 생김새가 타원 모양이나 공 처럼 생겨서 다른 과일로 오해할 수 있으만 날 것으로 먹지를 못합니다. 하지만 모과를 숙성 시킨 뒤, 모과차를 만들어 먹게되면 다양한 효과가 있어서 사람들이 즐겨먹는 차 중 하나입니다. 과연 모과차 효능이 어떤게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시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모과차 만드는법


1. 모과의 껍질은 벗기고, 씨를 제거한후 6등분 크기로 썰어 주세요.

2. 모과와 설탕을 1:1 비율로 잘 썩어서 병에 담아둡니다.

3. 2~3일 정도 삭힌 후, 모과의 숨이 죽었을때 설탕 시럽을 붓습니다. 설탕 시럽은 물과 설탕, 꿀을 2:1:1 비율로 끓여서 식히면 됩니다.

4. 모과병에 식힌 설탕시럽을 부은 후 1주일정도 더 삭힌 후 마시면 됩니다.





 

 모과차 효능 7가지


1. 혈당 조절


당분이 5% 가량 들어있는 모과의 성분은 주로 과당의 형태로 들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모과에 단맛을 주는 이 과당은 다른 당분보다도 혈당이 상승되는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체내의 당분 흡수를 늦추게 할 뿐만 아니라 이미 흡수된 당분을 빨리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혈당 조절에 좋다고 볼 수 있죠.





2. 소화 분배


모과의 신맛은 사과산을 비롯한 유기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은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과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떫은맛이 약간 날수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를 오그라들게 하는 원리가 있어 잦은 설사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에게 한방에서는 모과를 처방을 하기도 합니다.






3. 기침,가래


본초강목에서는 주독(酒毒)을 풀고 가래를 제거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속이 울렁거고 불편할 때 이것을 먹으면 속이 가라앉고, 구워 먹으면 설사에 잘 듣고, 기름에 적셔 머리를 빗으면 백발을 고쳐준다.' 라고 소개되어 있으며, 현대 한방에서는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을 동반한 기침 가래가 심할 경우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 피부미용


스트레스를 받아 얼굴에 여드름이 마구잡이로 생겨버리고 갑작스런 기미들이 올라오거나 주근깨가 심해졌을 때 이것들을 줄여주고 피부를 탱탱하게 해주는 등 노화방지에도 참 좋습니다.


모과차가 피부미용에 좋은이유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모과즙을 피부에 바른다고 결코 개선되지는 않으니 피부미용을 하고 싶으시다면 모과차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위 점막 보호


갑작스런 설사가 자주 일어나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져 배가 더부룩 하시다면 위장 장애에 걸린 것으로 위장 장애를 해결해주는 모과차 효능이 있습니다. 모과차는 소화를 위 점막 보호하여 설사를 멈춰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소화기능을 돕는 타닌이란 성분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복통과 설사를 진정시키고 장과 위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6. 속쓰림 해결


칼륨,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한 모과는 독소를 풀어주기도 해서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데, 음주 후에 속쓰림과 매스꺼움을 막아 주는 생리활성 기능이 있어 술을 마신 다음날 마시게 되면 좋습니다. 또한 잦은 회식 자리가 있으신 분들이나 술을 잘 못드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7. 근육과 뼈를 강화


혈관에 쌓여 있는 노페물들을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과차 효능도 가지고 있는데 혈관 노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