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꿈을 펼쳐라

체중감량 속도는 체형에 따라 다를수 있다 본문

건강

체중감량 속도는 체형에 따라 다를수 있다

알콩달콩 살기 2018. 5. 23. 06:07



건강한 체중감량을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좀처럼 빠지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차는 도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요? 물론 체형은 유전적인 요소도 큰 영향을 미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각각 자신의 신체 유형 즉, 체형에 따라 그 차이가 체중감량의 성과를 좌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의 의사, 심리학자로 활동하는 윌리엄 쉘든 박사는 골격이나 근육량, 신진대사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사람의 체형을 크게 세 가지 외배엽형(타고난 마른 체형), 중배엽형(찌지도 마르지도 않은 체형), 내배협형(둥글고 지방이 많은 체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자신의 체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면 가장 적합한 운동과 식단을 선택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체중감량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외배엽형 (마른 체형)


이 그룹에 속하는 사람의 특징은 마르고 다리가 길어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키고 싶어 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겉보기와는 다르게 체지방을 측정해 보면 꽤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배엽형의 사람은 단지 고기를 많이 먹어도 쉽게 찌지 않는데 반해 오히려 그들은 신진대사 및 해독 능력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기 쉽지만 그렇다고 당뇨병이나 비만 등 이른바 생활 습관병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마른 체형의 사람은 쉽게 살이 붙기 어려운 체질이지만, 그렇다고 무리하게 과식을 자주 해버리면 지방이 쌓일때 신체의 외부가 아닌 내장 비만형으로 변할수 있습니다. 내장 비만은 신체의 주위에 붙는 지방보다 위험이 더욱 높은데요. 이 타입의 사람에게 적합한 식사는 통곡물 식품, 육류, 생선, 저지방 우유, 과일, 야채 등이 좋습니다.





외배엽형 체형의 사람에게 적합한 운동으로는 조깅이나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이 유형의 사람은 평소 잘 챙겨먹지 않으면 저체중 상태가 될수 있으므로 제대로 식사를 섭취하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좀 더 단단히 근육량을 늘리기를 원한다면 예를 들어 크로스 핏, 웨이트트레이닝, 격투기 등이 좋습니다.





2. 중배엽형 (찌지도 마르지도 않은 체형)


이 유형에 속하는 사람의 경우 남성은 어깨가 넓고 엉덩이가 작은 체형의 사람이 많은 반면 여성의 경우 가느다란 허리와 큰 엉덩이를 가진 소위 모래시계 체형의 사람이 많습니다. 중배엽형의 사람은 선천적으로 근육이 붙기 쉬운 체질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즉시 원하는대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런 종류의 사람은 특히 엉덩이와 배 주위에 붙은 군살제거는 다소 힘들수 있다는 단점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찌지도 마르지도 않은 체형의 사람에게 추천하는 운동으로는 유산소 운동+ 근력 강화 운동을 동시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댄스나 복싱, 요가 등 자신이 즐길 수있는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음식조절 또한 중요한데 중배엽형의 사람에게 최적 인 식사습관은 탄수화물은 가능한 피하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3. 내배엽형 (둥글고 지방이 많은 체형)


내배엽형의 사람은 일반적으로 비만인 체형으로서 이 타입의 사람에게 공통되는 것은 먹으면 찌는 체형의 소유자 입니다. 비만형의 경우 섭취한 열량이 그대로 지방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체내 독소분해 또한 힘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에 맞는 효율적인 체중감량 방법은 없지만, 끊임없는 노력을 한다면 언젠가는 원하는 몸매를 얻을수 있을것입니다.


우선 식사는 당연히 건강하고 저칼로리 음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패스트 푸드, 탄수화물 등을 피하고 과식을 금하며 꾸준히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또한 내배엽형은 지방을 연소시키는 유산소운동을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강도를 늘리는게 도움이 되며 최소 주 3회 정도 반복해야 효과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