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꿈을 펼쳐라

보리의효능 VS 귀리효능 누가더? 본문

건강

보리의효능 VS 귀리효능 누가더?

알콩달콩 살기 2017. 12. 13. 09:34


최근 건강식 웰빙음식과 함께 우리 식탁에서 주목받고 있는 다양한 곡물들이 있습니다. 사실 보리는 늘 따라다니는 말이 있는데요. 보릿고개, 도시락 검사, 방귀 같은 이미지로 천대받아온 통곡물이지만, 식이섬유가 쌀의 50배, 밀의 7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비만과 성인병,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곡물의 왕'으로 불리는 귀리 역시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새롭게 떠오르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는데요. 사실 몸에 좋은것은 알고 있지만 입안에서 겉도는 식감 때문에, 밥에 섞어 먹는 것 외에 다른 활용법이 없어 쉽게 손이 가지 않기도 하는데요. 그럼 이번시간에는 우리 몸에 좋은 보리의효능과 귀리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통곡물 대결, 보리의효능 VS 귀리효능 누가더?


◈ 면역 챔피언 통곡물, 보리


가급적 껍질을 벗기지 않은 모든 곡물 즉 정제하지 않은 곡물들을 '통곡물'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사진에서 보는것 처럼 보리의 겨와 배아(씨눈), 배젖 이 세가지가 모두 포함하고 있는 곡류를 '통곡물'이라고 합니다.





보리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한데요. 베타글루칸은 천연 탄수화물 물질로서 신체의 면역 활성을 도와주는 안전하게 증명된 유효물질인데요.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의 흡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배변활동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 보리를 꾸준하게 먹게 되면 혈액 속 나쁜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고 지방이 덜 쌓이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일반시중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보리차는 껍질 그대로 볶은 것은 통보리이고, 껍질만 벗겨진 것이 도정한 것입니다. 평소 밥을 지을 때 사용하는 보리는 모두 도정한 보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걸 다시 반으로 나눈 것이 할맥이라고 하는데요. 이건 얼핏 보면 쌀처럼 생겼습니다. 거친 느낌을 줄이고 먹기 편하게 만든 것이죠.


정제된 보리는 도정과정에서 베타글루칸이 약간 소실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고 많은 양이 아니기 때문에 보리밥으로 해서 먹어도 베타글루칸은 크게 손실이 안되니 걱정 안 해도 되겠습니다.






◈ 보리의효능을 100% 살리는 섭취법


① 겉보리를 볶아서 가루로 빻아 먹어라!

구수한 맛을 살리기 위해서는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소화흡수를 증가시켜 주며, 식이섬유도 잘게 부서져서 좋습니다. 특히 콩, 된장과 같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② 보리 먹을 때 물을 충분히 섭취해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장내에서 원활하게 움직이고 소화가 잘 이루어집니다. 만약 물을 조금만 섭취할 경우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으니 쌀보다는 몇번더 꼭꼭 씹어 드시는게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많이 씹을수록 장 건강과 면역력 활성에 도움이 됩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 중 유일한 통곡물 귀리!


귀리효능에는 단백질과 필수 불포화지방산 등이 다른 곡물 밀가루나 쌀 등에 비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특히 귀리는 어린이 성장 발육을 촉진하는 소중한 통곡물입니다. 특히 귀리는 칼슘이 현미의 4배나 더 많고, 쌀보다 단백질 함량이 2배 이상으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최근 정제된 밀가루와 설탕의 유해성이 널리 퍼지기 시작하면서 밀가루와 설탕 대신 귀리와 꿀을 조합한 음식을 하신다면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성장발육에 많은 도움이 될수있어요.





◈ 헐리우드 스타들의 귀리 다이어트


귀리가 가진 식이섬유에는 수용성 베타글루칸이 풍부하여 면역 활성에 도움을 주는데요. 노화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미국의 '스티븐 프랫박사'는 사람이 오래 살기 위해 먹어야 할 음식 14가지를 '슈퍼푸드'라 칭하고 그 효능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할리우드 스타 제시카 알바, 제니퍼 로페즈 등 유명한 배우들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귀리를 선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앤 해서웨이는 영화 '레미제라블' 촬영을 위해서 몸무게 11kg을 감량했는데 당시 소량의 오트밀만 섭취했다고 합니다.





이는 무엇보다 귀리에 포함된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숙변 제거, 장내 노폐물 배출에 효과가 있기 때문이며, 단백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면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더욱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 당뇨에도 좋은 귀리효능


귀리에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귀리의 프로스타클라딘 성분은 설탕이나 탄수화물 섭취할때 오는 불안정한 혈당을 안정화 시켜주고, 제2형 당뇨의 위험성을 감소시켜 준다는 연구 발표도 있는데요. 우리몸의 인슐린과 혈당을 조절하는 마그네슘도 충분히 들어 있기도 합니다.





◈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오트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 심혈관 질환의 주요원인으로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을 꼽았는데요. 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들 중 오트밀을 포함하였습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오트밀은 항산화물질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오트밀은 귀리를 가마에서 굽고 압착시켜 자른뒤에 납작하게 눌러 놓은 게 오트밀인데요. 서양에서는 아침 식사로 우유와 섞어 죽으로 많이 섭취합니다. 보통 우리는 귀리를 빵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빵으로 먹어도 되지만, 야채주스와 곁들이면 영양상으로 부족한 부분을 모두 채울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귀리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중국 고서에는 임산부의 유산이나 태아가 제때 나오지 않을때 이것을 사용하였다고 하므로 임산부는 과다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의사와 상담하시고 본인 체질에 맞는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므로 처음에는 적당량을 복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보리의효능과 귀리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